Thursday, April 10, 2014

산악자전거 피팅

Bike Fit Calculator 웹싸이트
http://www.competitivecyclist.com/Store/catalog/fitCalculatorBike.jsp?INT_ID=IB12809#type

내가 타본 자전거의 탑튜브, 리치(BB  to 헤드튜브 거리),  싯튜브 to BB 거리,  스템
  • 스페셜 에픽콤프 2012(S)                           : 554 / 386/ 168/ 50
  • 니꼴라이 AM 2010 (S)                               : 565 / 388/ 177/ 50 
  • 니꼴라이 AM 2012 (Asian-S)                     : 550 / 376/ 174/ 50 
  • 스페셜 스텀점퍼 FSR 콤프카본 2013(S)   : 567 / 399/ 168/ 60 
싸이트의 가이드에 따라서 측정한 신체 부위 싸이즈


프레임 사이즈, 스템길이 등 피팅 제안

XC-Riding 일 경우, 제안하는 Tob Tube 길이는 554 ~ 564

XC Fit
All Mountain
Gravity

3가지로 다르게 피팅가이드 제안




지오메트리 표















니꼴라이 AM (아시안스몰), 2012형, 26 인치 
(2012.11 ~ 2013.11)






-앞 체인링 20T
-헤드각도 66.5 / 160mm (36)포크 / 뒷샥 RP23 하이볼륨
-Wheelbase:1108, ChainStay: 429
-Handle bar:20mm riser (크랭크 브라더스)
-Step: 50mm
-앞타이어: 맥시스 하이롤러 2.35 / 뒷타이어: 스페셜라이즈드 퓨가토리 2.3 , 튜블리스
-자전거 무게: 14.4Kg



스페셜라이즈드 스텀점퍼 FSR 카본콤프 (스몰)  29인치 2013년 - 프레임 카본, 뒷 스윙암 알루미늄 (2013.12 ~ 현재)




-앞 체인링 22T
-구동계 20단 (시마노 XT & 스렘 X7)
-헤드각도 69 / 130mm 포크 / 뒷샥 폭스 CTD
-Wheelbase:1117, ChainStay: 450
-Handle bar: Enve flat bar (680) / Spacer 3개
-Stem: 50mm
-앞타이어: 스페셜라이즈드 퓨가토리 2.35 (튜블리스) / 뒷타이어: 스페셜 그라운드 콘트롤 2.3 --> 2.1 교체
-자전거 무게: 13.1Kg

출퇴근, XC Racing, 트레일, 올마 전천후로 타기에 적당하다.
휠베이스가 길어서 인지 남한산성 고골 초입, 승마장 다운 초입 같은 아주 타이트한 턴이나 스위치 백에서 핸들링이 힘들다. 다운시의 안정감은 니꼴라이보다 좋은것 같다.  우담바라, 남한산성, 불문맹 근교의 싱글, 임도에서 타기에 적당하다.

뒷 타이어를 2.3에서 2.1로 교체하고 나서 민첩성과 가속력이 좋아졌다. 그리고 업힐이 훨씬 수월해 졌다. 다면 급경사, 험한 다운에서 그립력이 떨어지는 건 어쩔수 없다. 휠셋을 가벼운 걸로 교체하면 전체적으로 업그레이드가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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